워크숍컨설팅

처음으로워크숍컨설팅퍼실리테이션이란?

퍼실리테이션이란?

퍼실리테이션이란?
다자간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탁월한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우리 모두의 것이기에 더욱 힘이 있습니다.
집단 지성을 이끌어내는 힘, 그것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퍼실리테이션이란 모든 참석자가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효과적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회의나 워크숍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직급이 올라갈수록 업무에서 회의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반면 회의 역량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교육해오지 않은 것이 지금까지의 현실입니다.
그러나 회의에도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전문가가 퍼실리테이터(촉진자)입니다.

회의를 이끌어가는 리더라면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이 필수가 되었듯이,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증대되는 최근에는 그룹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수적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조직이 한 발 더 앞서가게 될 것입니다.
단위 조직 누구나 기본적인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갖추게 되면 조직 전체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업무 성과도 향상 될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조직문화의 전환도 이룰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의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활한 의사소통 가능
  • 조직의 성과 향상
    성숙한 조직문화
  • 자발성, 성취감 달성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업 가능
  • 창의적인 대안 생각